ο£Ώ Apple Lover Developer & Artist

μ˜μ†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μ— ν˜„λŒ€μ˜ 곡감을 μ±„μ›Œλ„£λŠ” κ³΅λ°©μž…λ‹ˆλ‹€

πŸ–₯ Computer Science/Computer Vision

[Computer Vision] Edge Detection - Part 1

singularis7 2021. 9. 21. 15:12
λ°˜μ‘ν˜•

Overview

  • 디지털 μ˜μƒμœΌλ‘œλΆ€ν„° μ˜μƒ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νŠΉμ§•(Feature)을 μ–΄λ–»κ²Œ 뽑을 것인가?
  • νŠΉμ§•μ΄ 무엇이며 μ–΄λ–»κ²Œ 뽑아낼 것인가λ₯Ό 곡뢀해본닀.
  • μ—£μ§€λŠ”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νŠΉμ§• 쀑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
  • μ˜μƒμ—μ„œ μ—£μ§€λŠ” 물체의 경계λ₯Ό ν‘œμ‹œν•΄μ£ΌλŠ” 것이며 물체에 λŒ€ν•œ κ²½κ³„λŠ” μ‘°λͺ…κ³Ό 같이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μ— κ°•μΈν•˜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λ‚΄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물체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κ±°λ‚˜ 맀칭할 λ•Œ μš©μ΄ν•œ μ„ λΆ„ ν˜Ήμ€ κ³‘μ„ μœΌλ‘œ λ³€ν™˜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μ—£μ§€λŠ” μ–΄λ–€ λͺ…μ•”κ°’ λ˜λŠ” μ»¬λŸ¬κ°’λ“€μ— λ³€ν™”κ°€ 큰 지역듀을 λͺ¨μ•„λ‘” νŠΉμ§•λ“€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• μ—£μ§€μ •λ³΄λŠ” 맀칭 ν˜Ήμ€ νŠΉμ§•μ„ μ°ΎλŠ”λ°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ν•˜μ§€λ§Œ 일뢀 λŠκ²¨μžˆκ±°λ‚˜ λͺΈμ²΄ 뢀뢄에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엣지가 감지될 수 μžˆ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μ‚¬λžŒμ΄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Ά”μΆœ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“±μ˜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μ‚¬λžŒμ˜ μ–Όκ΅΄ 뢀뢄에 일뢀 λŠκ²¨μžˆλŠ” 뢀뢄을 μ‹€μ’…λœ 엣지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 (거짓 λΆ€μ •)
  • μ‚¬λžŒμ˜ λͺΈμ²΄ 뢀뢄에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뢀뢄이 있으며 거짓 엣지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 (거짓 긍정)

 

μ‹€μ’…λœ 엣지와 거짓 μ—£μ§€μ˜ 였λ₯˜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μ—¬ μš°λ¦¬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엣지 μ˜μ—­μ„ 뽑아낼 수 μžˆμ„κΉŒ?

 

  • μ˜μƒμ—μ„œ 엣지λ₯Ό μ–΄λ–€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κ²€μΆœν•΄λ‚Ό 것인가?
  • κ·Έ μ€‘μ—μ„œ 영 ꡐ차이둠이 무엇인가?
  • μΌ€λ‹ˆ 엣지가 일반적인 엣지 κ²€μΆœκ³Ό 무엇이 λ‹€λ₯Έκ°€?
  • Gray μ΄λ―Έμ§€μ—μ„œμ˜ 엣지 κ²€μΆœμ— λŒ€ν•΄ 곡뢀해본닀.
  • 컬러 μ΄λ―Έμ§€μ—μ„œμ˜ 엣지 κ²€μΆœμ— λŒ€ν•΄ 곡뢀해본닀.

  • μ—£μ§€μ˜ μ˜λ―Έμ™€ μ–΄λ–€ κ°œλ…μ„ 톡해 λΆ€μ—¬λ˜λŠ”μ§€ μ΄ν•΄ν•΄λ³΄μž!
  • 물체의 λ‚΄λΆ€λ‚˜ 배경은 λ³€ν™”κ°€ μ—†μ§€λ§Œ 물체 μ‚¬μ΄μ˜ κ²½κ³„λŠ” λͺ…μ•” (intensity) λ³€ν™”κ°€ 크닀.
  • 이 원리에 따라 엣지 κ²€μΆœ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λͺ…μ•”, 컬러 λ˜λŠ” ν…μŠ€μ²˜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μΈ‘μ •ν•˜μ—¬ 엣지λ₯Ό κ²€μΆœν•œλ‹€.
  • λͺ…μ•”, 컬러, ν…μŠ€μ²˜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μ–΄λ–€ 기쀀을 톡해 μΈ‘μ •ν•˜λŠ”μ§€ μ•Œμ•„λ΄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λ³€ν™”λŸ‰μ΄ 큰 곳을 μ—£μ§€λ‘œ κ²€μΆœν•  것이닀.

  • μœ„ μ˜μƒμ—μ„œ κ²€μ •μƒ‰μœΌλ‘œ ν‘œν˜„λœ 뢀뢄듀이 μ „λΆ€ 엣지 μ˜μ—­μœΌλ‘œ ν‘œν˜„λ  수 있으며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ž₯점이 μžˆλ‹€.
  • surface normal discontinuity : 엣지λ₯Ό κ΅¬ν•¨μœΌλ‘œμ¨ 물체와 배경을 ꡬ뢄할 수 μžˆλŠ” 경계가 μ œκ³΅λœλ‹€.
  • depth discontinuity : μ–΄λ””κ°€ μ•žμ΄κ³  μ–΄λ””κ°€ λ’€ 뢀뢄인지 ꡬ뢄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surface color discontinuity : κΈ€μžμ— λŒ€ν•œ 엣지λ₯Ό κ΅¬ν•˜μ—¬ 큰 물체의 내뢀에 무슨 물체가 μžˆλŠ”μ§€ ꡬ뢄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illumination discontinuity : 뽑은 μ—£μ§€λ‘œ λΆ€ν„° 어디에 μ‘°λͺ…이 μžˆ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λ‹€. 약톡, AOT κΈ€μ§œ 그림자λ₯Ό ꡬ뢄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엣지 성뢄이 물체의 νŠΉμ§•μ„ μ°Ύκ±°λ‚˜ νŒ¨ν„΄μ„ 인식할 λ•Œ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μ„±λΆ„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

 

μ—£μ§€λŠ” μ–΄λ–€ 기쀀을 κ°–κ³  λͺ…μ•” ν˜Ήμ€ ν…μŠ€μ³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μΈ‘μ •ν•˜λŠ”κ°€?

  • 주어진 μ˜μƒμ—μ„œμ˜ λ―ΈλΆ„ μˆ˜ν•™μ  κ°œλ…μ„ 톡해 λͺ…μ•”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μΈ‘μ •ν•œλ‹€.
  • 각 엣지 λͺ¨λΈκ³Ό μ–΄λ–€ μ—°μ‚°μžκ°€ μžˆλŠ”μ§€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  • 엣지 강도와 λ°©ν–₯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
 

디지털 μ˜μƒμ—μ„œ 미뢄은 μ–΄λ–»κ²Œ μ •μ˜λ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
 

  • 일차원 연속 곡간 μƒμ—μ„œμ˜ 미뢄은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 •μ˜λœλ‹€.
  • s'(x) : xμΆ• λ°©ν–₯으둜 sλ₯Ό λ―ΈλΆ„ν•˜λΌ.
  • λ―ΈλΆ„ : x와 κ·Ήμ†Œν•œ 차이가 λ‚˜λŠ” 델타 xμ§€μ κ³Όμ˜ λ³€ν™”λŸ‰ 델타 sκ°€ μ–Όλ§ˆλ§ŒνΌμΈκ°€?

  • μš°λ¦¬κ°€ 따지고 μžˆλŠ” 것은 ν™”μ†Œλ‘œ κ΅¬μ„±λœ 2μ°¨μ›μ˜ 디지털 이미지이닀.
  • 2차원 μ΄λ―Έμ§€λŠ” 이산 κ³΅κ°„μ—μ„œ μ •μ˜λ˜μ–΄μžˆλ‹€.
  • xμΆ• λ°©ν–₯만 λ”°μ Έλ³΄μ•˜μ„ λ•Œ μΈμ ‘ν•œ 두 ν”½μ…€ μ‚¬μ΄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  • (x+델타 x) μ§€μ μ˜ λͺ…μ•”κ°’κ³Ό (x) μ§€μ μ˜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차이λ₯Ό 델타 xκ°’μœΌλ‘œ λ‚˜λˆ μ€€λ‹€.
  • 디지털 μ˜μƒμ—μ„œ 델타 xκ°€ κ°€μž₯ μž‘μ€ κ²½μš°λŠ” 1이닀. (ν”½μ…€ ν•˜λ‚˜ 차이)
  • f(x+1) - f(x) 즉, μ΄μ›ƒν•˜λŠ” ν”½μ…€μ—μ„œμ˜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차이가 디지털 μ˜μƒμ—μ„œμ˜ 미뢄이닀.
  • [-1, 1]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ν•„ν„° 연산을 λŒλ¦¬λŠ” 것과 같은 μ˜λ―Έμ΄λ‹€.

  • μœ„ 방식 처럼 ν•„ν„°λ₯Ό λ„ν•¨μˆ˜ 처럼 μ‚¬μš©ν•  수 있으며 λ―ΈλΆ„ 값을 계산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λ―ΈλΆ„ 값에 μ ˆλŒ“κ°’μ„ μ”Œμ›Œμ„œ μŠ€λ ˆμŠ€ν™€λ“œ 2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이진화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©΄  μœ„μ™€ 같이 계산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결과적으둜 5번째 인덱슀 5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쒌츑과 우츑 μ˜μ—­μœΌλ‘œ  ꡬ뢄할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
  • 인덱슀 5κ°€ μ˜μ—­μ„ λ‚˜λˆ„λŠ” 기쀀이 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미뢄을 톡해 엣지λ₯Ό μ°ΎλŠ”λ°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엣지λ₯Ό μ°ΎλŠ” 데 μœ„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λœ κ°œλ…μ„ ν™œμš©ν•΄λ³΄μž!

  • 주어진 2차원 μ˜μƒμ„ μœ„μ™€ 같은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―ΈλΆ„ν•œλ‹€.

  • λͺ…암값을 λ°˜ν™˜ν•˜λŠ”λ° μžˆμ–΄μ„œ 엣지λ₯Ό 두가지 λͺ¨λΈλ‘œ λ‚˜λˆ„μ–΄ λ³Ό 수 μžˆλ‹€.
  • 계단 μ—£μ§€λŠ”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차이가 크게 λ³€ν•˜λŠ” 것이닀.
  • λž¨ν”„ μ—£μ§€λŠ”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차이가 μ„œμ„œνžˆ λ³€ν•œλŠ” 것이닀.

  • 계단 엣지λ₯Ό 톡해 ν•œλ²ˆ λ―ΈλΆ„ν–ˆμ„ λ•Œ 4와 같이 νŠ€λŠ” 값이 λ°œμƒλœλ‹€λ©΄ 엣지가 μžˆμŒμ„ μ•Œ 수 μžˆλ‹€.
  • λž¨ν”„ μ—£μ§€μ—μ„œλŠ” 0이 μ•„λ‹Œ μ—¬λŸ¬κ°œμ˜ 값이 λ‚˜μ˜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엣지가 λ‘κΊΌμ›Œμ§„λ‹€.
  • λ”°λΌμ„œ λž¨ν”„ μ—£μ§€μ—μ„œλŠ” ν•œλ²ˆ 더 λ―ΈλΆ„ν•˜μ—¬ λž¨ν”„μ˜ μ‹œμž‘κ³Ό 끝 μ μ—μ„œ 엣지λ₯Ό ꡬ할 수 μžˆλ‹€.

  • 주어진 μ˜μƒμ—μ„œ 1, -2, 1 ν•„ν„°(λ„ν•¨μˆ˜)λ₯Ό μ”Œμš°λ©΄ 이계도 ν•¨μˆ˜λ₯Ό ν•œλ²ˆμ— 계산할 수 μžˆλ‹€!

  • λž¨ν”„ 엣지λ₯Ό ν•œλ²ˆ λ―ΈλΆ„ν•˜λ©΄ 이와 같은 λ΄‰μš°λ¦¬μ˜ ν˜•νƒœλ‘œ λ³€ν™˜λœλ‹€.
  • λž¨ν”„ 엣지λ₯Ό λ‘λ²ˆ λ―ΈλΆ„ν•˜λ©΄ νŠΉμ • 기울기 값을 κ°–λŠ” ν˜•νƒœλ‘œ λ³€ν™˜λœλ‹€.
  • μ΄λ•Œ 영점과 λ§Œλ‚˜λŠ” 점을 영ꡐ차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
  • μ •λ¦¬ν•˜μžλ©΄ 일계도 ν•¨μˆ˜μ—μ„œ λ΄‰μš°λ¦¬, 이계도 ν•¨μˆ˜μ—μ„œ 영ꡐ차λ₯Ό 찾으면 엣지λ₯Ό κ²€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  • λ‘κΊΌμš΄ 엣지가 μžˆμ„ λ•Œ 1개의 엣지 μ„±λΆ„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κΈ°μœ„ν•΄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μœ„ μ΄λ―Έμ§€μ˜ μ˜μ—­μ—μ„œ 엣지 성뢄을 μ°Ύμ•„λ‚΄λ³΄μž!

  • μœ„ μ΄λ―Έμ§€μ—μ„œ 1μ°¨ 미뢄을 μˆ˜ν–‰ν•˜λ©΄ μ™Όμͺ½μ—μ„œ 였λ₯Έμͺ½ λ°©ν–₯으둜 계단식 엣지가 κ²€μΆœλ  것이닀.

  • 이미지가 μ£Όμ–΄μ‘Œμ„ λ•Œ 1κ³„λ„ν•¨μˆ˜κ°’κ³Ό 2κ³„λ„ν•¨μˆ˜κ°’μ„ 계산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μ΄λ―Έμ§€μ—μ„œ 2κ³„λ„ν•¨μˆ˜μ˜ μ΅œλŒ“κ°’κ³Ό μ΅œμ†Ÿκ°’μ„ ꡬ할 수 μžˆμ„λ•Œ 엣지λ₯Ό κ²€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‹€μ œ Gray μ΄λ―Έμ§€μ—μ„œ λΉ¨κ°„ μ˜μ—­μ—μ„œμ˜ λͺ…μ•”κ°’κ³Ό 1κ³„λ„ν•¨μˆ˜κ°’μ„ μ‚΄νŽ΄λ³Ό 수 μžˆλ‹€.
  • 그에 따라 엣지 성뢄이 어디에 μžˆλŠ”μ§€λ„ κ²€μΆœν•΄λ³Ό 수 μžˆλ‹€.

  • λ¬Έμ œκ°€ ν•˜λ‚˜ μžˆλ‹€. μ•„μ£Ό 쑰금의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λ…Έμ΄μ¦ˆλ₯Ό μ”Œμ› μ„ λ•Œλ₯Ό μƒκ°ν•΄λ³΄μž!
  • μΌκ³„λ„ν•¨μˆ˜λ₯Ό κ΅¬ν•˜λ©΄ 무슨 일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κ°€?

  • λ…Έμ΄μ¦ˆκ°€ 없을 λ•Œμ—λŠ” κ²€μΆœ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μ˜μ—­μ΄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λ³΄μ΄μ§€λ§Œ
  • μΌκ³„λ„ν•¨μˆ˜κ°’(λ―ΈλΆ„κ°’)은 μ „λΆ€λ‹€ 크게 보이기 λ•Œλ¬Έμ— μ˜μ—­μ„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κ²€μΆœ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
  •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λ…Έμ΄μ¦ˆκ°€ μžˆ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엣지 성뢄을 κ²€μΆœ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
  • μœ„μ™€ 같은 연ꡬ듀이 많이 이루어지고 μžˆλ‹€.

  • ν•„ν„°λŠ” λ…Έμ΄μ¦ˆμ— 맀우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엣지λ₯Ό λ½‘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°©ν•΄λ˜λŠ” μš”μ†Œμ΄λ‹€.

  • 주어진 μ˜μƒμ— 작음이 λ§Žμ€ κ²½μš°μ— 엣지 κ²€μΆœμ„ μœ„ν•œ 미뢄을 μˆ˜ν–‰ν•˜κΈ° 전에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λ₯Ό μ”Œμš΄λ‹€. (μ»¨λ³Όλ£¨μ…˜)
  • λͺ…암값이 전보닀 λΆ€λ“œλŸ½κ²Œ λ°”λ€ŒκΈ°λŠ” 단점이 μ‘΄μž¬ν•˜μ§€λ§Œ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작음이 많이 μ œκ±°λ˜μ—ˆλ‹€.
  • ν•„ν„° μ˜μƒμ— λŒ€ν•΄ 1μ°¨ 미뢄을 μˆ˜ν–‰ν•˜μ—¬ λ¬Έμ œμ μ„ μ œκ±°ν•˜μ—¬ μ›ν•˜λŠ” 엣지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μ»¨λ³Όλ£¨μ…˜μ€ μ„ ν˜•μ μΈ νŠΉμ„±μ„ κ°–κ³ 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—°μ‚° μˆœμ„œλ₯Ό 바꿔도 λ™μΌ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‚Ό 수 μžˆλ‹€.
  • κ°€μš°μ‹œμ•ˆ 필터에 λŒ€ν•˜μ—¬ 1μ°¨ 미뢄값을 κ³„μ‚°ν•œ 후에 f와 μ»¨λ³Όλ£¨μ…˜ 연산을 μˆ˜ν–‰ν•˜λ©΄
  • 전보닀 더 적은 κ³„μ‚°λŸ‰μœΌλ‘œ 같은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2차원 μ˜μƒ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œ„μ™€ 같이 κ°€μš°μ‹œμ•ˆν•„ν„°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xμΆ•κ³Ό yμΆ• λ°©ν–₯으둜 ν•„ν„°λ§ν•˜λ©΄ smooth와 엣지 μ„±λΆ„ 뢄석을 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μ˜μƒ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΄λ³΄λ©΄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•„ν„°μ˜ λͺ¨μŠ΅μ„ κ°–μΆ”κ³  μžˆλ‹€.

  •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Š” μŠ€λ¬΄λ”©μ΄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델타 xκ°€ 2인 λ°©ν–₯으둜 κ³„μ‚°ν•œλ‹€λ©΄ λ„ν•¨μˆ˜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ν‘œν˜„λ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xμΆ• λ°©ν–₯κ³Ό yμΆ• λ°©ν–₯에 λŒ€ν•˜μ—¬ 엣지λ₯Ό κ΅¬ν•˜λŠ” ν•„ν„°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  • ν•„ν„°μ˜ λͺ¨μ–‘이 μ •ν•΄μ Έμ„œ 주어진 μ˜μƒμ˜ 엣지λ₯Ό ꡬ할 수 μžˆλ‹€.

  • 일반적으둜 xμΆ•, yμΆ• λ°©ν–₯으둜 λ„ν•¨μˆ˜λ₯Ό ꡬ할 λ•Œ ν”„λ ˆμœ— ν•„ν„°λ₯Ό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  • 자기 좕에 ν•΄λ‹Ήλ˜λŠ” ν”½μ…€μ˜ λͺ…암값을 κ°•μ‘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†Œλ²¨ 엣지 필터이닀.
  • κΈ°λ³Έμ μœΌλ‘œλŠ” ν”„λ ˆμœ—, λ‹€μŒμœΌλ‘œλŠ” μ†Œλ²¨ 엣지λ₯Ό 많이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  • λ‘œλ²„νŠΈ μ—£μ§€λŠ” λŒ€κ°μ„  λ°©ν–₯으둜의 엣지λ₯Ό 계산해쀀닀.

 

엣지가 μ–Όλ§ˆλ‚˜ κ°•ν•˜κ³  λ°©ν–₯이 μ–΄λ–»ν•œμ§€ μ΄ν•΄ν•΄λ³΄μž! (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!)

  • 강도와 λ°©ν–₯을 λ‚˜νƒ€λ‚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κ·Έλ ˆλ””μ–ΈνŠΈ(Gradient) κ°œλ…μ„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
  • λͺ…암이 μ–΄λ‘μš΄ κ²ƒμ—μ„œ 밝은 μͺ½μœΌλ‘œ λ³€ν•  λ•Œ
  • 첫번째 μ΄λ―Έμ§€λŠ” xμΆ•, λ‘λ²ˆμ§Έ μ΄λ―Έμ§€λŠ” yμΆ• λ°©ν–₯으둜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  • μ–΄λ‘μš΄ μͺ½μ—μ„œ 밝은 λ°©ν–₯으둜 λͺ…암값이 λ³€ν• λ•Œ μ–Όλ§ŒνΌμ˜ 크기에 μ–΄λŠ λ°©ν–₯으둜 λ³€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것이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μ΄λ‹€.

  •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λŠ”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변화이닀.
  • λ³€ν™”λŠ” λͺ…μ•”κ°’μ˜ μ„ΈκΈ°μ˜ λ³€ν™”, λ°©ν–₯의 λ³€ν™”λ₯Ό λͺ¨λ‘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  •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λŠ” 벑터이기 λ•Œλ¬Έμ— 크기와 λ°©ν–₯을 κ°–κ³  있으며 μœ„κ°€ 같이 κ³„μ‚°λœλ‹€.
  • 엣지와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λ₯Ό 톡해 μ–Όλ§ŒνΌ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  •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λŠ” λͺ…암값이 λ³€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이기 λ•Œλ¬Έμ— μ—£μ§€λŠ”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μ™€ μ§κ΅ν•˜λŠ” 관계λ₯Ό κ°–κ³  μžˆλ‹€.
  •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μ˜ λ°©ν–₯을 μ•Œλ©΄ 이와 μ§κ΅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엣지 성뢄듀이 μ–Όλ§ŒνΌ 크게 μ–΄λŠ λ°©ν–₯으둜 λ³€ν•˜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 

  • μ†Œλ²¨ λ§ˆμŠ€ν¬λŠ” xμΆ• ν˜Ήμ€ yμΆ• λ°©ν–₯으둜 -1, -2, -1 , 0, 0, 0, 1, 2, 1이 λ˜λŠ” 것이닀.
  • 주어진 (5, 3) 지점에 μ†Œλ²¨ 마슀크λ₯Ό μ”Œμš΄λ‹€λŠ” 것은 
  • dx, dy : μ†Œλ²¨ 마슀크λ₯Ό μ”Œμ› μ„ λ•Œμ˜ κ°’
  • (5, 3)에 λŒ€ν•œ 크기와 λ°©ν–₯을 κ΅¬ν•œ ν›„ κ·Έλ ˆλ””μ–ΈνŠΈ λ°©ν–₯을 계산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κ·Έλ ˆλ””μ–ΈνŠΈ λ°©ν–₯κ³Ό μ§κ΅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이 μ—£μ§€μ˜ λ°©ν–₯이닀.
  • μ†Œλ²¨ 엣지에 λŒ€ν•΄μ„œ κ³„μ‚°ν–ˆμ§€λ§Œ ν”„λ ˆμœ—μ΄λ‹€ λ‘œλ²„νŠΈ 엣지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경우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μ™€ μ—£μ§€μ˜ λ°©ν–₯이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

  • xμΆ•κ³Ό yμΆ• λ°©ν–₯의 κ·Έλž˜λ””μ–ΈνŠΈλ₯Ό κ°–κ³  엣지 강도λ₯Ό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sqrt(pow(dy, 2) + pow(dx, 2))λ₯Ό κ³„μ‚°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
 

영ꡐ차 이둠

  • λž¨ν”„ 엣지에 λŒ€ν•΄μ„œ 1μ°¨ 미뢄을 ν•˜λ©΄ 엣지가 λ„“μ–΄μ§€λŠ” λ¬Έμ œκ°€ μžˆμ—ˆλ‹€.
  • 2μ°¨ 미뢄을 κ³„μ‚°ν•˜μ—¬ μ •ν™•ν•œ λž¨ν”„ 엣지λ₯Ό κ³„μ‚°ν•œλ‹€.
  • ν•„ν„°λ₯Ό 톡해 영ꡐ차 이둠을 μ•Œμ•„λ³΄κ³  엣지 성뢄이 μ–΄λ–»κ²Œ λ˜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λ‹€.
  • μ΄μ „μ—λŠ” μ†Œλ²¨ 엣지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엣지λ₯Ό κ΅¬ν•˜μ˜€μ§€λ§Œ 영ꡐ차 이둠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νŽΈν•˜λ‹€.

  • 미뢄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작음이 증폭되기 λ•Œλ¬Έμ— 엣지λ₯Ό ꡬ함에 μžˆμ–΄μ„œ μž‘μŒμ„ 쀄이기 μœ„ν•˜μ—¬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μŠ€λ¬΄λ”©μ΄ μ μš©λœλ‹€.

  •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μ˜ sigma 값에 따라 엣지 μ˜μƒμ΄ 잘 λ‚˜μ˜¬ μˆ˜λ„ μžˆλ„ 그렇지 μ•Šμ„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  • sigma 값을 톡해 μŠ€μΌ€μΌμ„ μ‘°μ ˆ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sigmaκ°€ 크면 우뚝 쏫아 였λ₯Έ ν˜•νƒœλ₯Ό 보이며
  • sigmaκ°€ μž‘μœΌλ©΄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퍼진 ν˜•νƒœλ₯Ό μ·¨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  • 이전에 κ°€μš°μ‹œμ•ˆ 필터에 λ¨Όμ € 미뢄을 μ μš©ν•œ ν›„ μ˜μƒκ³Ό μ»¨λ³Όλ£¨μ…˜ μ‹œμΌœμ„œ μ—°μ‚°λŸ‰μ„ μ€„μ΄λŠ” μ˜ˆμ‹œλ₯Ό λ³΄μ•˜λŠ”λ°
  • sigma값에 따라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μ˜ 미뢄값이 달라지고 μžˆμŒμ„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2μ°¨μ›μœΌλ‘œ ν™•μž₯ν•˜λ©΄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  •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μ˜ λ§ˆμŠ€ν¬κ°€ μž‘μœΌλ©΄ μ˜€μ°¨κ°€ λ°œμƒν•˜κ³  마슀크의 크기가 크면 μ‹œκ°„μ΄ 였래걸리기 λ•Œλ¬Έμ— 상황에 따라 μ‘°μ ˆν•΄μ€„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  • xμΆ• λ°©ν–₯의 2μ°¨λ―ΈλΆ„κ³Ό yμΆ• λ°©ν–₯μ—μ„œμ˜ 2μ°¨λ―ΈλΆ„μ˜ 합을 λΌν”ŒλΌμ‹œμ•ˆ ν•¨μˆ˜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.
  • λΌν”ŒλΌ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영ꡐ차 지점을 찾으면 μ‰½κ²Œ 엣지λ₯Ό 찾을 수 μžˆλ‹€.

  • LOG ν•„ν„°λŠ” Laplacian of Gaussian 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•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λ₯Ό 2μ°¨ λ―ΈλΆ„ν•΄μ„œ ν•„ν„°μ˜ ν˜•νƒœλ‘œ κ°–κ³  μžˆμžλŠ” μ˜λ―Έμ΄λ‹€.
  • 0κ΅μ°¨λ˜λŠ” 지점을 찾으면 엣지 성뢄을 찾을 수 μžˆλ‹€.
  • 즉, λž¨ν”„ 엣지λ₯Ό 찾을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μ΄λ‹€.
  • LOG ν•„ν„°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생겼닀.

  • sigmaκ°€ 컀짐에 따라 ν•„ν„°μ˜ 크기가 컀지며 처리 μ‹œκ°„ λ˜ν•œ 길어짐을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  • ν•„ν„°λ₯Ό λŒλ Έμ„ λ•Œ 0이 λ§Œλ‚˜λŠ” 지점을 μ°Ύμ•„μ„œ λͺ¨μ•„두면 엣지λ₯Ό μ‰½κ²Œ 찾을 수 μžˆλ‹€.

  • 8x8 μ˜μƒμ—μ„œ sigmaκ°€ 5일 λ•Œμ— 3x3 크기의 LOG ν•„ν„°λ₯Ό μ μš©ν•˜μ—¬ 얻은 μ˜μƒμ΄λ‹€.
  • 0이 κ΅μ°¨ν•˜λŠ” (λΆ€ν˜Έκ°€ λ°”λ€ŒλŠ”) 지점을 λͺ¨μ•„λ‘” 1 듀이 엣지 μ„±λΆ„μž„μ„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  • ν•„ν„°μ˜ 크기에 λ”°λΌμ„œ 엣지 성뢄듀이 μ–΄λ–»κ²Œ λ‹¬λΌμ§€λŠ”μ§€ 보인닀.
  • sigma 즉, ν•„ν„°μ˜ 크기가 컀지면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ν•„ν„°μ˜ 크기가 컀지기 λ•Œλ¬Έμ— μ˜μƒμ΄ 더 μŠ€λ¬΄μŠ€ν•˜κ²Œ λ³€ν™˜λ˜λ©° 엣지가 λ‹¨μˆœν•΄μ§„λ‹€.
  • μ‹œκ·Έλ§ˆκ°€ λ„ˆλ¬΄ ν¬κ±°λ‚˜ μž‘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4κ°€ κ°€μž₯ μ μ ˆν•΄ 보인닀. 정닡은 μ—†μœΌλ©° 상황에 따라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
λ°˜μ‘ν˜•

'πŸ–₯ Computer Science > Computer Vision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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